(ILO in Asia and the Pacific CC BY-NC-ND 2.0/ flickr.com)
6월 12일은 국제노동기구(ILO)에서 제정한 ‘세계 아동노동 반대의 날’입니다. 기본적인 자유권을 침해당하며 노동을 하는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아동을 보호하고 아동노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정되었습니다.
하지만 여전히 많은 아동이 당장 생계를 위해 학교에 가는 대신 일터로 향합니다. 한창 꿈을 키워나가야 할 시기에 열악한 노동의 현장으로 내몰리는 것입니다.
출처 : ILO (International Labour Office)
2017년 기준 전 세계에서 노동을 강요받는 아동의 수는 1억 5천 200만 명. 무려 대한민국 인구의 약 3배에 달하는 숫자입니다. 그중 절반인 7천 300만 명은 생명에 위험이 있는 노동을 하고 있습니다.
출처 : ILO (International Labour Office)
한편 약 1억 명 중 48%에 달하는 아이들은 아직 채 12살도 되지 않았습니다. 키도 다 자라지 않은 나이에 노동을 강요받는 상황입니다.
이들을 구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관심과 도움이 필요합니다. 아동의 권리향상을 위해 힘쓰는 NGO에 후원하거나 공정무역 제품을 이용하는 것 등이 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. 또 기업이나 정부 등에 아동노동을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는 것도 좋습니다.
세상 모든 아동이 행복하게 살아가는 일, 우리의 작은 행동에서 시작됩니다.